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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연수신청 및 진행에 대한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모든 연수 과정신청은 선착순 마감입니다.

1.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의 경우 회원가입 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순서>
홈페이지에 로그인후 ‘창의인재(경영)연수신청’, ‘기술연수신청’메뉴에서 과정명 검색
---> 검색한 과정명에서 원하는 연수일정 클릭 ---> 연추신청을 위한 팝업 창에서
·‘고용보험선택’ 클릭 --> ‘기업정보’ 입력 --> ‘연수신청인 정보’ 입력 --->

- 기업으로 환급을 받을 경우 연수과정 신청시 ‘고용보험 적용’을 선택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검색 후 과정을 신청해야 합니다.
- 등록되어 있지 않은 기업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사업자등록증을 팩스로 보내주시고
(팩스 031-490-1116), 고객서비스센터(전화 031-490-1472)로 전화주시면 업체 등록을 해 드립니다. 등록된 이후에는 교육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연수원 홈페이지 Quick MENU 중 「연수신청서 다운로드」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후 직인을 찍어 팩스(031-490-1116)로 송부

※연수를 처음 신청한 업체는 계산서 발급에 필요하오니 반드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신청서와 같이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가입 클릭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개인 정보 입력 후 회원가입(본인만 신청가능)

※ 교육 담당자 권한을 신청하면 한 ID로 여러명의 연수 신청이 가능합니다.
-   네, 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에도 훈련위탁계약서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 『 마이홈 - 훈련위탁계약서 출력(직인 날인) - 팩스 송부 (031-490-1131,1116) 』
※ 다만, 지방연수원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각 지방연수원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1.온라인 신청
<회원인 경우>
신청 즉시 『마이홈』 메뉴 하단의 『연수신청내역』을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2.오프라인 신청(팩스신청)
연수 신청서에 휴대폰 번호를 기재하여 주시면 신청되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여 드립니다.
신청서를 팩스로 보낸 후에 팩스 도착 여부를 고객지원팀(031-490-1472)으로 전화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
1) 취소 : 로그인 『마이홈-연수신청내역』에서 취소할 과정명 체크 『과정취소』를 클릭
2) 연기.변경 : 취소 후에 『창의인재(경영)연수신청』,『기술연수신청』메뉴에서 연기하거나 변경할 날짜를 클릭하고 신청

※ 연수비가 이미 수납처리 되어 연기하거나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고객지원팀 (031-490-1472)으로 전화주시면 처리해드립니다.

2. 오프라인
1) 취소 :고객지원팀(031-490-1472)으로 취소요청
2) 연기변경 : 취소요청 후 연수신청서를 다시 작성 팩스(031-490-1116)로 보냄

※ 연수신청서를 다시 작성하여 보내는 이유는 고용보험 환급을 위하여 노동부에서 신청서 사본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연수 신청시 연락받고자 하는 E-mail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 교육담당자 및 연수생에게 아래와 같이 안내문을 발송하여 드립니다.

-교육담당자: 연수 입교하기 10일전에 입교 안내문을 E-mail로 발송
-연수생: 연수입교하기 10일전에 입교 안내문을 E-mail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발송

※ 만약 받지 못한 경우에는 고객지원팀(031-490-1472)으로 전화를 주시면 다시 보내 드리며, 회원인 경우 연수원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홈-연수참가안내문출력』에서도 입교 안내문 출력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 입금 : 연수 신청하신 후에 연수시작 전까지 입금 (반드시 회사명의 또는 대표자 명의로 입금)
※ 입금계좌번호 보러 가기

2. 온라인 카드결제 : 연수 신청하신 후에 ‘연수시작일 1주전 ~ 연수시작일’ 에 결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마이홈-연수신청내역』에서 신청과정 결제하기

※ 개인 카드로 결제시 고용보험 환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3. 현장결제 : 연수시작일에 연수생이 연수원에 직접 납부 (법인 카드 가능)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 57조 2항에 따라 신용카드 결제 시 계산서 발급 불가
참고) 사용가능 카드 : 외환카드, 신한카드, LG카드, 삼성카드, BC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
▶ 연수시작일 당일 연수생 등록 완료 후 수납 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수등록 전에는 수납 상태가 미납으로 확인이 되며, 입금확인을 원하실 경우
    고객센터(031-490-1214, 1216)로 연락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계산서 발행: 연수등록 완료 후 연수 기간내 계산서 담당자에게 전자발행 됩니다.    (발행일: 입금일자 기준, 날짜 변경시 고객센터 문의)

연수비 입금  →  연수시작일(연수생 등록 완료)  →  연수비 확인  →  계산서 발행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제8조에 의한 소기업의 경우 연수비를 할인 하여드립니다.
※ 2015년 6월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개정으로 2016년 1월1일부터 “소기업 범위기준”이     기존 업종별 상시근로자수에서 업종별 매출액(3년평균)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해당 소기업은 연수신청시 증빙서류로 ① 또는 ②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최근 3개년「재무제표 증명원의 표준손익계산서」(국세청 발급)
② 중소기업(소기업)확인서(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발급, http://sminfo.smba.go.kr)
※ 다만, 소기업 범위기준 개편으로 소기업에서 중기업으로 기업규모가 변경된 경우,                 향후 3년간은(~2019년 3월 31일까지) 소기업으로 봅니다. 따라서 아래 증빙서류를 제출하     여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전년12개월분(공인회계사       또는 세무사 확인본)등 이전에 소기업이었음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 소기업 확인 서류 제출시 주의 사항
    연수시작 당일까지 접수 처리된 소기업 확인 서류만이 연수비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제출된 소기업 확인 서류는 당해년도까지만 유효합니다.
▶ 연수과정명(클릭) → 과정 상세 소개(고용보험환급액 예시 확인)
    고용보험환급액 예시는 최근 수료한 과정의 환급액이므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 정확한 환급액은 연수 수료 후 발송되는 수료증(이메일 발송)에 기재됩니다.
중소기업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의 경우 재직자 향상훈련은 연수비의 30~50% 수준을 지급(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산인공 환급과정: 기존처럼 연수 종료 14일 이후에 사업장을 관할하는 산업인력공단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환급 신청시 구비 서류: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지원신청서, 수료증사본, 사업자통장사본,
    계산서 사본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업장 소재지 관할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지원신청서는 홈페이지에서
『연수 신청서 다운받기』,『연수도우미-연수신청서』 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연수원 환급과정: 연수신청시 훈련위탁계약서와 회사통장사본만 송부해주시면 됩니다.

위 서류 이외에 연수원 환급과정의 경우 별도의 서류가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환급비는 6~8주 이내 보내주신 통장사본 계좌로 입금될 예정입니다.
▶ 연수원 모든 과정은 숙박이 원칙(연수비 변동 없음)이나, 출·퇴근도 가능합니다.
    ※ 숙박, 출·퇴근 여부는 연수 등록시 본인이 직접 선택 가능

▶ 숙박은 2인1실이 기준이며,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하고 변경이 불가합니다.

▶ 동료와 동반 숙박을 원하는 경우 연수등록(명찰출력)후 고객센터 방문하여
    변경 요청하시면 됩니다.
식비나 숙박비는 정부지원을 받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 연수시작일 점심부터 연수 수료일 점심까지 모두 제공됩니다.

▶ 명찰 출력(등록 완료) 후 기숙사와 식당을 이용하신 후 강의실 입실 바랍니다.

▶ 명찰 착용 후 식사 시간에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전에 온라인이나 팩스로 신청을 하셨기 때문에 연수생이 특별히 가져와야 될 서류는 없습니다.
연수생은 숙박에 필요한 세면도구 및 개인물품과 필기도구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 연수등록은 고객센터 앞에 위치한 무인등록기(명찰 출력)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명찰 출력(등록 완료)후 기숙사와 식당을 이용하신 후 강의실 입실 바랍니다.

▶ 각 과정별 교육일정표를 확인 후 연수등록 시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0시 시작과정 (09:00 ~ 09:50) 연수 등록 후 강의실 입실(10분전)
    ※ 13시 시작과정 (11:00 ~ 12:50) 연수 등록 후 강의실 입실(10분전)
보통 18시 이후로는 교육 일정이 끝나는데 일부 연수 과정은 야간 실습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필요한 경우 외출, 외박 제도를 활용하실 수 있으며 담당 연수실의 담당교수나 진행요원에게 외출, 외박증을 끊으시면 됩니다.

연수원에는 도서실, PC방, 풀스방, 탁구장, 헬스장, 잔디구장 등이 마련되어 있어 일과 후 건전한 여가시간 활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연수원은 초지역에서 도보 17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연수원은 차량 요일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부득이 승용차를 이용해서 입교하시는 분은 해당 요일에 연수원에 차량출입이 제한되오니 꼭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일
차량 끝번호/1,6/ 2,7/ 3,8/ 4,9/ 5,10/ 해당없음
연수시작일(월요일 또는 화요일)에 지하철 4호선 초지역에 하차하시면
버스정류장에서 10:00 ~ 12:00까지 20분 간격으로 셔틀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연수원"이라는 글귀가 적혀있는 미니버스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안산역에 하차하시어 택시를 이용하면 기본요금만 내시면 됩니다.
초지역에서 하차하면 도보로 약 15분~20분이 걸립니다.
- 연수 마지막 종료시간은 각 과정별로 상이한 관계로 연수일정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셔틀버스 시간표는 다음과 같이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 12:20~(1차) : 초지역, 12:40~(2차) : 초지역 → 안산터미널
  * 13:20~(3차) : 초지역, 13:40~(4차) : 초지역 → 안산터미널
  * 14:20~(5차) : 초지역, 14:40~(6차) : 초지역
네,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계산서는 계산서 담당자(031-490-1214, 1216),
수료증은 고객센터(031-490-14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은 연수 수료와 수납이 완료된 이후 이메일 전송됩니다.
연수비는 100% 환불 해드리며, 연수원 홈페이지 Quick MENU 중 『연수 신청서 다운로드』에서 ‘연수부담금 반환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시고, 통장사본과 같이 팩스(031-490-1116)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예금주가 회사나 대표자 명의로 되어 있는 통장이어야 합니다.
※ 『연수도우미 - 신청서양식 - 연수부담금반환신청서』 작성

▶ 반환신청서와 통장사본 팩스 송부 (FAX.031-490-1131)

▶ 무통장입금인 경우 : 신청서 수령후 2-3일 이내 입금

▶ 카드결제인 경우 : 신청서 송부시 당일 카드 취소 요청을 하고 있으며,
                             카드사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연수원은 자체 연수가 많기 때문에 따로 외부로 시설대여는 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업체 요구 사항에 따른 프로그램으로 연수를 진행하는 맞춤연수나 한마음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맞춤연수 및 한마음연수 문의 : 031-490-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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